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일반적으로 스프레드가 2포인트 이상일 때 매수차익거래 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주로 기관투자가)는 새로 선물을 매도해 롤오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따라서 더블위칭데이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선물을 매각하고 현물 주식을 사놓은 프로그램 매수 잔고와 해당월의 미결제약정수량, 최근 시장동향 등을 꼼꼼히 점검한다. 옵션투자에서 냉철한 손절매가 어떠한 철저한 전략보다 중요하다. 수십배의 수익을 올린 사람 뒤에는 항상 그만큼의 손실을 본 사람이 반드시 존재하고 있다.


압도적인 매도 압력에 밀려 매수세가 실종됨으로써 유동성은 무한하다는 고정관념이 산산조각나는 순간이었다. 처음엔 동시호가때 쏟아지는 매물을 저가에 사들이겠다는 일부 세력의 의도로만 알려졌다. 아울러 지수가 오를 때 미결제약정이 늘어나면 강세신호로서 받아들여 상승추세가 더 이어진다고 여기면 된다. 내재변동성은 대체로 장세가 크게 변할 땐 60% 이상을 나타내며 장세의 변동폭이 작거나 한 방향으로 며칠 동안 지루한 움직임을 보일 땐 45%에서 50% 정도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낮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그 권리를 포기하고 시장에서 그냥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권리이지 의무는 아니기 때문에 옵션을 매수하는 사람은 해당 옵션을 매도한 사람에게 일정한 구입의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것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앞선 예시에서의 세탁기 상점 주인인 B의 입장으로 바꿔 생각해보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B는 10만 원의 쿠폰 값(옵션 프리미엄)에 해당하는 이익만 챙기면 됩니다. 반대로 세탁기 가격이 120만 원, 130만 원, 140만 원 이런 식으로 끝없이 오른다면 B의 손실은 무한대로 치솟을 것입니다.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 옵션 프리미엄이 옵션 매도자의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금은방 주인인 B가 100만 원에 금반지를 구입한 A에게 1년 뒤에 금반지를 120만 원에 되팔 수 있는 쿠폰을 단 돈 10만 원에 팔겠다고 말합니다. 만약 1년 뒤에 금반지 값이 150만 원이 된다면 A는 금은방 주인에게 120만 원에 금반지를 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장 가격이 150만 원에 형성되어 있는데, 굳이 주인에게 팔면서 손해를 볼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금반지 값이 80만 원으로 떨어질 경우에는 쿠폰 값 10만 원을 제외하고도 30만 원의 이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콜옵션과 마찬가지로 옵션 매수자가 매도자가 지급하는 쿠폰 값 10만 원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특히 증권사 등 기관은 옵션시장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는 '매도 스트랭글'전략을 활용, 높은 이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개인들은 지난해에도 선물과 옵션에서 각각 1789억원, 6089억원 등 7878억원의 손해를 봤다. 특히 개인들은 적은 금액으로 레버리지 효과를 노릴수 있지만 만기가 지나면 지불한 프리미엄이 모두 사라지는 옵션매수 전략을 주로 사용, 옵션부문에서 손실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는 올라오던 옵션이 내려오던 옵션의 발목(저가)을 잡고 올라갈 수 있겠지요. 이 경우 올라오는 옵션이 상대 옵션을 교차(크로스)하고 올라갑니다.


HTS(홈트레이딩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거래하는 선물회사나 증권회사에 미리 통보한 뒤 이용할 수 있다. 복합주문에는 선물거래소가 지정한 일정한 형태의 정형복합주문과 투자자의 필요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맞춤형 복합주문(비정형복합주문)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현재 거래되는 정형복합주문의 대상종목은 KSQ109TS, KSQ112TS, KSQ112TS2 등이다. 특히 만기때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고 현물만 다음날로 넘긴 래깅 매수차익거래의 경우 만약 예상과 달리 주식 가격이 폭락하기라고 하면 상당한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주식매물이 만기 다음날 대규모 현물매도로 이어지면서 지수충격이 만기일이 아니 다음날 발생하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현상황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과연 분양권 프리미엄은 주변 아파트의 시세와 어떤 관계를 가지면서 오르내릴까? 이 문제를 해결한다면 분양권 프리미엄의 가격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코스피200 선물 거래때 확보할 수 없었던 체결동시성을 보장해 준다는 점에서 새로운 투자전략 기회를 제공하는 셈이다. 그러나 선물시장의 경우에는 선물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할 때 뿐만 아니라 상승할 경우에도 적용된다. 이는 선물거래의 레버리지효과, 다시 말해 선물이 현물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 선물가격의 변동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A씨가 선물회사를 찾은 1월30일 코스닥50 지수선물 3월물 가격은 100포인트.


이는 주가지수 선물 및 옵션, 개별주식 선물과 옵션 총 4가지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로, 주가가 요동칠 때가 잦아 마녀가 심술을 부린 것 같다며 ‘네 마녀의 날’이라 부른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3, 6, 9, 12월 둘째 주 목요일이 네 마녀의 날이다. 선물과 옵션이 무엇이기에 이들의 만기가 도래하는 날에는 주가가 요동치는 걸까. 오늘은 선물과 옵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선물ㆍ옵션의 동시만기일에 주가 변동이 심한 이유는 무엇인지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경우 옵션은 만기일 이전에는 내재가치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되는 것이 정상이다.


상품간 스프레드는 만기가 일치하면서 유사한 성격의 종목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격차이다. 코스피 200 지수선물의 경우 아직 다른 시장에 거래되지 않고 있으며 비슷한 상품도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선 시장간ㆍ상품간 스프레드는 의미가 없다. 이날 장중이나 장마감 동시호가 때 집중되는 주식 매도물량이 어느 정도인지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투자에 있어서 장세 예측에 대한 확신이 강할수록 리스크도 커진다. 자칫 예측이 빗나갔을 때 손실은 기대했던 수익이상으로 커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선물가격이 고평가된 경우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수차익거래가 매도차익거래보다 자주 발생한다. (지난번에 언급했던 것처럼 매도차익거래의 자체 한계도 있겠지만) 이는 매수차익거래가 엄밀하게 따진다면 무위험 차익거래라기 보다는 「현선물 스프레드거래」로 여겨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선물이 현물보다 고평가될 경우 매수차익거래가 대규모로 발생한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선물이 현물보다 저평가됐을 때 발생하는 매도차익거래는 많지 않다. 선물옵션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거래 증권사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적용기준”에 따라 현금 또는 당해 금액에 상당하는 유가증권(대용증권)을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으로 납부 해야 합니다.


옵션 매수자는 콜(Call)과 풋(Put)의 구분이 없이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면에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프리미엄을 받았기 때문에 권리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옵션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에는 옵션 매도자는 이미 받아둔 프리미엄이 이익이 되고, 권리를 행사하는 경우에는 손실을 무한대로 책임지도록 합니다.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hts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